정보화마을 전북 군산 깐치멀마을

  • HOME
  • 마이인빌
  • 메일
  • 고객센터
  • 사이트맵
  • 깐치둥지 주박장아찌 깐치멀탐방 깐치멀체험 깐치장터 깐치방

    마을소개

    전북 군산 깐치멀마을 전라북도 군산시 북부에 위치해 있는 성산면에서는 정보화마을로 선정된 창오리·산곡리가 있다. 바로, 군산 깐치멀정보화마을이다.
    깐치멀마을은 주박장아찌(큰참외-일명 나라스케) 그리고 무공해 야채를 생산하고 있는 마을로써 예로부터 전통이 살아 숨쉬는 마을로 까치의 형상을 닮아서 깐치멀(까치마을)이라 불렸고 이 깐치멀은 까치 작(鵲)자인 작촌마을을 중심으로 상작마을과 구작마을으로 이름이 바꾸어 까치멀의 얼의 이어 받으면서 모여 있다.

    또한, 예전에 이곳은 바다로 둘러 쌓여 있었다고 한다. 꼭, 섬처럼 보였는데, 그때 까치의 형상을 닮았다고 하여 깐치멀이라고 불리기 시작했다고 한다.

    깐치멀정보화마을의 구성은 창오리의 창안마을, 상작마을과 산곡리의 산남마을, 산곡마을, 작촌마을, 구작마을로 6개의 마을로 구성되어서 마을에 정보화를 실현시키고 있다.

    성산면

    성산면은 군산시 북부에 위치해 있으며 면적 27.52㎢, 인구 3,283명(2016)있고 면의 중앙에서 남북방향으로 편마암을 기반암으로 되어 있으며 오성산, 망경산등의 해발고도 100~200m의 산지가 분포하며, 그 주변에 둔덕들과 수림평야가 펼쳐져 있다.

    마을의 주요 농산물은 시설야채와 큰참외, 쌀농사 등으로 이루어진다. 서해안고속도로가 남북으로 지나고 군산 톨게이트가 위치해 있으며 남부로는 국도 27,29호선이 지나고 있어 사통팔달의 교통 요충 지역으로 교통접근이 양호하고 면의 서쪽 끝에 금강이 흐르고 있는 성산면은 옛임피군의 지역으로서 임피읍내 북쪽에 위치해 있어서 북일면이라 불렸고 16개 동리를 관할하였는데 1914년 군면폐합에 따라 14개동리와 남산면의 덕봉리 일부를 병합하여 성산면이라하여 옥구군에 편입되어 9개리로 개편 관할하였는데 1973년 7월 1일 내흥리를 군산시에 넘겨주었다가 1995.1월 1일 군산시와 옥구군 통합으로 군산시 성산면이 되었다.

    정보화마을

    정보화마을로 선정된 성산면 산곡리와 창오리이다. 창오리는 본래 임피군 북일면의 지역으로서 여방이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창동리, 중오리와 상작리, 하작리의 각 일부를 병합하여 창동과 중오의 이름을 따서 창오리라 하였고 산곡리는 본래 임피군 북일면의 지역으로서 고봉산 밑 골짜기가 되므로 산골 또는 산곡이라 하며 또는 그릇점이 있었으므로 점촌도는 애점이라 하였다.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상동리, 하작리, 상작리의 일부와 남산면의 덕봉리 일부를 병합하여 산곡리라 불리게 되었으며 마을의 중심에 자리잡은 작촌마을은 까치의 형상을 닮았다고 하여 예로부터 깐치멀이라고 불리어지고 있으며 이 작촌마을을 중심으로 시설하우스로 무공해 야채를 생산하고 있으며 우리에게는 조금 생소한 청외라는 채소를 생산하여 전통적인 주박 저림 방식을 통하여 그 맛이 독특한 주박장아찌(큰참외-일명 나라스케)를 담그기로 유명한 마을이다.

    또한 주박장아찌는 큰참외 뿐만이 아니라 이 고장에서 생산되어지는 무, 오이, 참외 등으로도 미식가들의 입맛을 자극시키고 있다고 한다.

    마을현황(2016년 1월 14일 현재)

    마을현황
    읍면동 행정리 마을 가구 인구
    성산면 창오리 창안 22 46
    상작 42 81
    산곡리 산곡 30 66
    산남 25 54
    작촌 31 62
    구작 40 80